my health
주말에 늦잠 자면 머리 아픈 이유
Chellola
2022. 9. 17. 11:30
728x90
그래도 평일에 피곤에 쩌는 사람들이라면 주말에라도 자야 풀리지 않을까..
주말에 늦잠 자면 머리 아픈 이유
이해림 헬스조선 기자입력 2022.09.17. 08:00

주말엔 오후까지 늦잠을 자는 사람이 많다. 평소보다 늦게 일어나면 푹 잤는데도 머리가 아플 수 있다. 이유가 뭘까?
◇생활리듬 달라져 발생하는 편두통
과도하게 잔 날 생기는 두통은 대부분 편두통이다. 편두통 유전인자가 있는 사람들은 몸의 항상성이 깨질 때 두통을 느낄 수 있다. 늘 일어나던 시간에 깨지 않아 기상 시간이 늦어지면 뇌는 항상성이 깨졌다고 인식해, 뇌 시상하부가 두개골과 뇌막 등에 분포한 신경을 활성화한다. 이 신경들이 뇌혈관을 둘러싸고 있기 때문에 혈관이 팽창해 통증이 생기는 것이다. 지나치게 오래 자서 두통이 생겼을 땐 커피를 한 잔 마시는 게 좋다. 커피 속 카페인이 팽창된 혈관을 수축해 통증을 덜어준다.
◇주말에 커피 안 마시면 ‘카페인 금단증상’ 생기는 탓
잠을 특별히 많이 잔 것도 아닌데 주말마다 머리가 아픈 사람 역시 커피가 도움될 수 있다. 단, ‘카페인 금단 증상’ 탓에 생긴 두통에 한해서다. 평일 내내 카페인이 든 음료를 마시는 사람은 뇌혈관이 다소 수축한 상태다. 늘 커피를 마시던 시간에 커피를 섭취해주지 않으면 뇌혈관이 평소보다 팽창해 두통이 생길 수 있다. 이때 커피를 마시면 뇌혈관이 다시 수축하면서 통증이 줄어든다. 커피를 마신 지 1시간 내로 두통이 사라졌다면 카페인 금단 증상으로 생긴 두통이다. 주중에 마시는 커피의 양을 절반가량 줄이면 주말에 커피를 마시지 않았을 때 두통이 생길 위험을 줄일 수 있다.